프레임 바디에 대한 개인적 생각 자동차

 
 프레임입니다. 위 프레임은 렉스턴W의 것인데, 80년대 이스즈 빅혼의 프레임사골과 90년대 무쏘 플랫폼사골2으로 유명하죠.
아무튼 이런 사골렉스턴, 모하비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프레임 바디에 대한 느낌을 한 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흔히 프레임바디라 하면, 강한 충돌안정성을 장점으로 내세웠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모노코크도 충돌 안정성이 좋은 게 사실입니다. 위의 프라이드는 흉기의 원가절감과 설계미스 등 여러 문제가 있는 차이기 때문에 저렇게 박살난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제가 현빠는 아닙니다. 전 독일 3사빠입니다. 아무튼 프레임의 이런 장점이 이미 메리트가 사라진 상태입니다. 심지어 이러한 특성 때문에 모노코크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보행자 안전이 취약합니다. 그래서 제가 보기엔 양산차 회사는 환경과 안전을 생각해서라도 앞으로도 프레임바디를 안 만들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오프로더가 아닌 이상 말입니다. 그래서일까요? 모하비의 다음 세대 모델인 텔루라이드(직접적 후속이 아니란 말도 있더군요.)부터는 모노코크를 채용한다고 합니다. 상당히 옳은 선택으로 봅니다. 높은 차고에 불편한 승차감을 가진 프레임보다는 모노코크가 월등히 좋으니까요. 이런 때, 프레임으로 신차가 나오고 있습니다. 오프로더는 그렇다 쳐도, 고급 픽업트럭은... 산타크루즈처럼 모노코크 픽업은 무리였나봅니다. 아니면 선입견인가?

덧글

  • 폴라 2018/01/06 03:53 # 답글

    각기 장단점이있겠죠.. 모노코크가 휙휙 접어지는게. 알루미늄이다 싸게만들었다는 관점도있고.
    충격흡수가 커서 되려 운전자에 전해지는 충격량이 적어진다던가...
    딱딱하거나 하체보강된차 타면 승차감이 절망적인데. 후방추돌 한번 당하면 ..닥히 딱딱한게 충격량이 괘 크게 느껴지죠. 그래도 세이프티 공간확보는 플레임바디가 유리하겠죠 전복이라던가. 대형차가 밀고들어온다던가. 옆구리로 ..
  • 만슈타인 2018/01/06 05:51 # 삭제 답글

    일단 무거운 짐을 싣는 트럭 등 상용차량은 차체 강성 확보를 위해서라도 프레임 바디가 필수죠

    그리고 프레임 바디는 일단 프레임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변종 차량( 코란도 스포츠가 렉카나 앰뷸런스로 확장되듯 )으로 생산이 가능하지만 모노코크 바디는 그런 점에서 불리하죠

  • 어른이 2018/01/06 18:36 # 삭제 답글

    이런때 프레임으로 신형 G바겐이 나오고(G바겐은 더이상 오프로더가 아니죠.) 북미의 풀사이즈SUV들도 프레임이죠 LX고 그렇고 로터스도 프레임보디고 프레임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잡가스 2018/01/24 04:52 # 답글

    프레임바디라고 충돌안전성면에서 유리한 건 아닙니다. 사고시 무게가 늘어난다는 면에서는 상대 차량의 충격량의 영향을 좀 덜 받는 정도?

    프레임바디 차량과 모노코크 구조 차량에 동일한 양의 철을 사용한다면 당연히 모노코크쪽이 훨씬 안정적으로 나올 수 밖에 없으니까요..
댓글 입력 영역